KING JESUS

크리스마스 행사 기획자료 본문

카테고리 없음

크리스마스 행사 기획자료

KING JESUS 2006. 11. 23. 20:16
크리스마스 행사 기획



구도자를 중심으로 성탄절 예배를 준비하는 행사기획을 준비하였습니다. 이제 성탄절
을 산타할아버지에게서 아기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돌려드려야 할 때가 된 것 같다.
성탄절 행사를 교회행사에서 이웃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성탄절이 되기 위한 기획을
준비하길 원했으나 좀더 구체적인 작업을 필요로 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1) 준비 행사 기획
- 준비 행사의 목표는 무엇인가? 첫 번째는 당일 행사의 효과(전도)의 극대화이고, 두
번째는 내부 구성원의 은사개발과 활용을 통해서 교회의 활동성과 생명력을 북돋우는
것이다.

-행사의 실제

1. 성탄절 카드 보내기
- 위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성탄절 당일 교회로 데리고 올 불신자나 구도자에게 크리
스마스 카드를 12월 24일 당일에 받을 수 있도록 카드를 보내는 것이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올 해 처음으로 받은 크리스마스 카드라는 것이다.
가장 인상이 깊고 가장 많이 보게 될 것이다. 가급적 이 때 보내는 크리스마스 카드는
시중에서 파는 비싼 크리스마스 카드 보다는 손으로 직접 만든 카드이면 좋다. 한 사람
을 위해서 만든 한 장의 카드는 책상 속으로 들어가는 시간을 좀 더 연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교회는 이 점을 배려해서 재료를 단체 구입하여 카드 만들기 특강을 통해 보다
예쁜 카드를 만들도록 하면 좋다.

2. 성탄절 편지 쓰기
- 12월 중순이 되면은 여기저기 성탄절 카드들이 우편함에 가득 차 있을 것이다. 이
때는 더 이상 크리스마스 카드를 기다리지 않게 된다. 이때쯤 카드보다 더 감동과 정성
이 있는 편지를 통해서 우리가 전도할 대상에게 보다 친밀한 정서로 다가가는 것이다.
편지는 아주 편한 내용으로 시작하면 좋다. 크리스마스의 기원이나 예전에 기억나는 크
리스마스의 관련된 추억, 혹은 크리스마스의 주제를 가지고 있는 따뜻한 한 편의 이야
기도 좋다. 어째든 연말연시로 인해서 분주함 가운데 있을 그들에게 편안함으로 다가갈
수 있는 주제가 있는 글이면 더욱 좋다.

3. 성탄절 선물 보내기
- 성탄 일주일 전에 불신자는 예쁘게 포장된 선물을 받게 될 것이다. 종합선물 세트
처럼 교회에서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장신구 같은 선물이면 좋다. 선물의 중요 포인트는
직접 만든 것으로 책상 위에 올려놓을 수 있는 것이라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이
것을 위해서 교회는 지점토나 종이접기, 선물 상품을 만들 수 있는 강좌를 신설하여 교
인들에게 만드는 법을 알려 주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4. 성탄절 예배 초청장 보내기
- 12월 25일에 교회로 초청하는 것은 매우 부담스러운 일이다. 또한 초청하는 교인도
그렇게 기도하고 준비했는데 당일 아침에 오지 않으면 마음이 매우 불편할 것이다. 교
회는 크리스마스 당일, 혹은 크리스마스를 전후하여 크리스마스 행사를 집행할 수 있도
록 시간적 배려를 해야 한다. 크리스마스 저녁에는 불신자들도 시간적 여유가 있을 것
이고 크리스마스가 지난날도 시간의 여유가 있을 것이다. 부담스러운 크리스마스 아침
시간을 양보하기 싫어서 심리적으로, 상황적으로 대치하기보다는 오히려 전략적으로 시
간을 배정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예쁘게 금박을 한 수공예 초정장을
받는 불신자의 마음은 어떨까? 올게 왔구나 하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 편
안하고 준비된(?) 마음으로 대하게 될 것이다. 그 동안 우리는 불신자와 편한 관계가 되
었기 때문이다.

4. 성탄절 트리 만들기
- 불신자의 거실에도 크리스마스 트리가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해서 교회는 불신자와
함께 만드는 크리스마스 트리 강좌를 만들 수 있다. 교회는 재료를 단체로 구입한 후
저가로 불신자에게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을 공급해도 좋다. 이것을 함께 만드는 과정에
서 점점 교회와 친근한 관계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5. 성탄절 트리 대여하기
- 성탄절 트리를 만들지 못한 불신자 계층에 대해서 한달 동안 빌려주는 프로그램이
다. 예쁜 크리스마스를 12월 동안 빌려 가면서 이것을 기점으로 교회와의 연결점을 계
속 구축하게 된다.

6. 성탄절 관련 연극 또는 영화 보기
- 전도에는 In Church(교회 안에서)와 Out Church(교회 밖에서) 방법이 있다. 대부
분의 전도의 방법은 교회 외부에서 전도를 해와서 교회 내부에서 변화시키는 것이다.
간혹 주제에서 빗나간 목회자의 설교로, 혹은 전도의 분위기와 다른 교회 행사로 불신
자가 다시 교회에 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12월에는 교회 안의 프로그램에 의해서 전도
하기보다는 외부의 프로그램으로 전도하기가 쉽다.
따라서 행사 기획자는 교회 밖에 있는 프로그램들을 모아서 성격, 전도대상자, 프로그
램의 내용 등을 분류하여 추천해도 좋다.

2)당일 행사 기획

1. 다과회
- 다과회를 프로그램에 있어서 첫 순서에 놓은 것은 성탄절 행사가 전도 프로그램으
로 기획되어졌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낯선 환경에서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 있을 경우에
는 무엇인가 먹고 있을 때 어색함을 면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커피 한잔에 편안함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커피잔 뒤로 숨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오랫동안 기
다리던 불신자가 왔다고 해서 바로 일어서게 한 다음 믿음을 강요할 수는 없다. 메시지
전달은 천천히 하도록 하되 프로그램들은 빠르게 진행되어야 한다. 불신자는 커피 한잔
과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나는 접시에 놓여진 과자를 먹으면서 행사가 준비된 장소로 이
동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마음이 서서히 낯선 공간에 익숙하게 될 것이다.

2. 사회자 멘트
- 모든 행사에서 가급적 사회자를 세우지 않고 모든 것을 조명과 음악으로 진행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러나 오늘 성탄절 행사는 불신자가 초점이 되었기 때문에 행사를
집행하기 전에 그들을 환영하는 마음과 행사의 메시지를 전달할 필요가 있으므로 편안
한 분위기의 사회자를 세우도록 한다.

3. 드라마1
- 아주 어린 시절 성탄절에 교회에 가는 어린아이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어린 아이들
에게 유일한 즐거움이었던 교회 행사 그리고 그곳에서 나누어주었던 음식과 선물들, 이
런 것들은 불신자의 과거를 회상시키면서 그들에게 추억으로 남아있는 교회의 모습들을
보여 주게 될 것이다. 이 때 현실감 있게 어린아이들이 출연하면 극적 효과가 매우 크
다. 이 드라마의 핵심은 초대받은 불신자의 어릴 적 모습을 연상시키는 것이고 이를 통
해서 초대받은 불신자와 무대의 상황을 일치시키는 것이다.

4. 영상 상영
- 편집한 비디오의 내용은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한 부분은 어린아이가 나와
서 왜 예수님이 어린 아이들을 좋아하세요? 하는 질문을 하고, 왜 어렸을 때는 교회에
잘 나오다가 나이가 들면 나오지 않는가에 대해서 물어 보게 될 것이다. 그런 질문 뒤
에 두 번째로 예수님 일생을 보여주는 영화에서 어린 아이들을 무릎에 앉히고 기도하는
예수님의 모습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예수님의 "천국이 이런 어린아이와 같은 자의
것이니라."하는 말씀으로 영상은 끝난다.

5. 드라마2
- 교회에 나갔던 어린아이가 성인이 되어서 바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드라마
이다. 우선 드라마1이나 드라마2 모두 드라마2에서는 크리스마스 전날에도 바쁜 일상
생활에 치여서 여기 저기 바쁘게 약속장소를 헤매는 모습들을 보여준다. 어렸을 때 같
이 교회에 나갔던 친구들이 성인이 되어서 어릴 때처럼 교회에 가지 못하고 서로 밀려
있는 약속장소에서 우연히 만나게 되다가 밤늦게 교회 앞에서 지친 모습으로 만나게 되
는 것이다.

6.설교
- 하나님의 기다리시는 사랑에 관한 메시지로서 어렸을 때 교회에 나온 그 모습에 대
해서 하나님께서는 아직도 좋은 추억으로 기억하고 계시며 지금 찾아온 여러분을 사랑
하고 계시다는 것을 전한다.

7) 찬양
찬양은 불신자들의 어렸을 때부터 들어서 익히 알고 있는 찬양을 2곡 정동 먼저 한
다. 그리고 오늘의 주제가 될 수 있는 하나님의 기다리심에 관한 찬양을 부른다 성가대
가운을 입은 성탄 특별 찬양성가대(?)가 출현하는 것이 아니라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나
는 캐주얼 차림으로 모두 같이 부를 수 있는 찬양으로 하면 된다.

8) 편지 낭독
편지의 내용은 어렸을 때 같이 교회에 나가던 친구를 향해서 크리스마스 때 같이 지
냈던 추억을 이야기하면서 하나님의 기다리시는 사랑에 대해서 언급하는 내용이다. 편
지의 내용은 가급적 3분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9) 선물증정
선물은 크게 두 가지의 있는데 교회에서 준비한 크리스마스 카드와 신앙서적 그리고
두 번째는 초청한 사람이 그 사람만을 위해서 준비한 선물이다. 이때 축하 음악과 캐럴
을 통해서 즐거운 환영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10) 기도
불신자를 위한 축복의 기도

11) 광고
광고의 내용은 다음주에 그들을 위해서 준비한 예배에 관해서 설명하게 된다.


3 후속행사 기획

성탄절 행사 이후에 불신자들은 몇 개의 계층으로 나누어지게 될 것이다.
A계층: 교회에 당장 다시 나가고 싶다.
B계층: 교회에 나가고 싶다.
C계층: 갈등
D계층: 교회에 나가고 싶지 않다.

우리는 후속 전도 행사의 대상으로 누구를 선정해야 될까? 아마도 A계층이나 B계층
을 선정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필자는 모두 선정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모두 선정해야
도리 이유 중 첫 번째는 전도한 사람이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끝까지 교회가 도와주어
야 한다. 두 번째는 모두 회심할 기회가 있기 때문이고 세 번째는 주님이 그것을 원하
신다는 것이다. 교회 인력에 대한 집중도 매우 중요하지만 사랑의 범위도 매우 중요하
다. 물론 인력과 재정의 한계로 단계별로 나누어서 관리할 수 있지만 교회행사 기획자
는 성탄절 행사에 참여했던 모든 사람들을 다시 부르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행사를 기획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