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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의 삶/해피하우스

[스크랩]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KING JESUS 2009. 2. 24. 14:12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친구 잘 사귀기)

 

-성동교육청 청소년 상담센터-

 

Ⅰ. 목 표 :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이 인지되거나 또는 설문등을 통하여 따돌림 당할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동안 억눌러 왔던 정서적 어려움을 표현할 기회를 제공하고 또래관계에서 보이는 자신의 반응양식을 조망해 봄으로서 객관적인 자기인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효율적인 대인관계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Ⅱ. 실시대상 : 중학교 1~3학년

 

Ⅲ. 실시방법 : 총 10회기(회기별 소요시간 60분)

 

Ⅳ.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회기

제목

활동내용

소요

시간

비고

 

1회기

 

친밀감 형성

① 프로그램 소개

② 자기 소개

③ 우리의 약속

60분

sct 검사지, 스케치북, 크레파스, 워크북

2회기

친밀감 형성 및 공동작업

① 당신의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② 찰흙을 가지고 공동작업하기

(찰흙 스퀴글)

60분

찰흙, 찰흙도구

3회기

나 바라보기

① 몸짓 따라하기

② 나의 자화상

60분

찰흙, 찰흙도구, 음악CD

4회기

대인관계 인식하기

① 달라진 점 알아차리기

② 대인관계 지도 그리기

③ 관계 만들기 수준 알기

60분

워크북

5회기

자기개방 및 장점찾기

① 풍선을 던지며 서로에 대해 질문하 고 답하기

② 자신의 장점과 단점 소개하기

60분

풍선

6회기

감정 표현하기

① 감정게임

② 감정 표현하기

60분

 

7회기

표현방법 배우기

① 주장적/공격적/수동적 표현에

대해 배우기

② 역할연습하기

60분

워크북

8회기

친구 사귀는 방법 찾기

① 새로 찾은 방법

② 이렇게 할래요

③ 도움을 주는 관계 찾기

60분

워크북

9회기

친구와 함께 하기

① 믿음 게임

② 우정 만들기

60분

도화지, 잡지, 가위, 풀

10회기

새롭게 출발하기

① 칭찬 칵테일

② 마음 선물하기

60분

워크북

 

Ⅴ. 프로그램 세부 내용

 

▣ 1회기 : 친밀감 형성하기

제 목

소요시간

활 동 내 용

비 고

프로그램 소개 및 심리검사 실시

20분

․ 집단원들을 둥글게 앉힌 후,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목적을 간단히 얘기하고 집단원들의 현재 느낌에 대해 나눈다.

․ SCT 검사 실시

sct 검사지, 필기도구

자기소개

30분

․ 집단원들에게 도화지를 나누어 준 후, 자기 모습을 전체적으로 그리게 한다. 신체부위와 관련지어 자신을 소개하도록 한다. (예: 눈-내가 보고 싶은 것, 보기 싫은 것...)

전지, 크레파스

우리의 약속 정하기 및 한 회기 마무리

10분

․ 집단을 하면서 지켜야할 규칙들을 함께 정하고, 소감을 얘기하며 마무리한다.

워크북

 

 

▣ 2회기 : 친밀감 형성 및 공동작업

 

제 목

소요시간

활 동 내 용

비 고

이웃사랑 게임

10분

․ 집단원의 수보다 하나 적게 의자를 놓고 둥글게 앉는다. 술래는 집단원 중 하나에게 다가가 ‘당신의 이웃을 사랑하십니까?’라는 질문을 한다. 지목한 집단원이 ‘예’라고 대답하면 질문을 받은 사람의 양쪽 사람이 자리를 바꾸고, ‘아니오’라고 대답하면 ‘그럼 어떤 이웃을 사랑하십니까?’라는 질문을 통해 그 집단원이 얘기한 특징을 가진 집단원들이 모두 자리를 바꾼다. (예: 안경을 낀 사람, 하얀 양말을 신은 사람...)

 

찰흙 공동작업

40분

․ 찰흙으로 자신이 만들고 싶은 모양을 자유롭게 만들도록 한다.

․ 자신이 만든 모양을 옆사람에게 전달한다. 옆사람은 앞의 사람이 만든 모양을 망가뜨리지 않은체, 모양을 새기거나 또는 첨가한다. 자신이 만든 작품이 다시 돌아올때까지 계속한다.

․ 자신이 만든 작품이 어떻게 변한 것 같은지, 그것을 보고 어떤 느낌이 드는지, 작업을 하면서의 느낌 등에 대해 나눈다.

찰흙, 찰흙도구

마무리

10분

 

 

 

 

 

 

 

 

 

 

▣ 3회기 : 나 바라보기

 

제 목

소요시간

활 동 내 용

비 고

몸짓 따라하기

10분

․ 집단원들이 둥글게 선다. 자원한 집단원을 중앙에 세우고 몸짓을 마음대로 하게 한다. 다른 집단원들은 그 동작을 그대로 따라해야 한다. 집단원이 골고루 중앙에 서보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게임이 끝나면 소감을 묻는다.

 

나의 자화상

45분

․ 집단원들에게 찰흙을 하나씩 나누어준다. 찰흙이 자신의 마음이라고 생각하고 그 찰흙에 자신이 현재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상황을 표현하라고 지시한다.

․ 작업이 끝나면 자신이 만든 작품의 의미에 대해 발표하게 한다.

찰흙,

찰흙도구

마무리

5분

 

 

 

 

 

 

 

 

 

 

 

 

 

 

 

 

 

▣ 4회기 : 대인관계 인식하기

 

제 목

소요시간

활 동 내 용

비 고

달라진 점 알아차리기

10분

․ 집단원들을 두팀으로 나누고 상대팀과 한명씩 마주보며 3분동안 상대방의 모습을 자세히 관찰하도록 한다. 그리고 집단원들이 돌아서서 자신의 옷차림 중 5군데를 변화시킨 수 상대방을 다시 마주본다. 이때 상대방의 달라진 점을 알아 맞추도록 한다. 상대방의 달라진 점을 많이 알아 맞춘 팀에게 작은 상품을 선물한다.

 

대인관계 지도그리기

20분

․ 집단원들에게 자신과 주변사람과의 관계를 생각해보게 한다.

․ 도화지에 컬러펜, 혹은 크레파스로 자신의 친구관계를 지도로 표시해보도록 한다. 관계의 거리는 선의 길이로 표시하며, 가까운 관계는 초록색, 지나치게 가까운 관계를 빨강, 다투는 관계는 검정, 연락 안하는 관계는 노랑으로 표신한다.

․ 대인관계 지도를 보며 집단원 각자가 서로에게 피드백을 주도록 한다.

워크북,

크레파스

관계만들기 수준알기

20분

․작업지를 나누어 준 후, 관계만들기 수준을 표시해보도록 한다.

․ 돌아가며 발표하게 하고, 피드백을 준다.

․ 리더는 집단원이 발표를 마칠때마다 각자의 대인관계 상황에 대하여 종합정리를 해주고, 자신의 상황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도록 한다.

워크북

마무리

10분

 

 

 

 

▣ 5회기 : 자기개방 및 장점찾기

 

제 목

소요시간

활 동 내 용

비 고

풍선을 던지며 서로에게 질문하고 답하기

20분

․ 리더는 미리 질문내용이 적힌 종이카드를 준비해놓는다. (예: 어제 집에 가서 무엇을 했나요? 당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은 누구이며, 그 이유는?...)

․ 풍선을 한 집단원에게 던지고 풍선을 받은 집단원은 리더의 질문에 대답한 후, 풍선을 다른 집단원에게 던진다.

풍선

자신의 장점과 단점 소개하기

35분

․ 각 구성원들에게 10장의 카드를 나누어주고 성격, 신체조건, 가정환경, 잘하는 것, 대인관계 등에 대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카드에 한가지씩 적도록 한다.

․ 빈의자를 앞에 두고 서서, 의자에 자신이 앉아있다고 가정하고, 그때부터 자신은 자신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가족이나 친구가 되어 다른 집단원들에게 자신을 소개한다. (예: “저는 00의 친구 **입니다. 00와는 초등학교때부터 친구입니다. 이친구의 성격은 이렇습니다”)

․ 리더는 활동을 한 후의 소감을 얘기하면서 이러한 것이 자신의 친구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집단원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워크북

마무리

5분

 

 

 

 

 

 

 

 

 

▣ 6회기 : 감정 표현하기

 

제 목

소요시간

활 동 내 용

비 고

감정게임

15분

․ 리더는 감정카드를 준비한다. 집단원을 두 조로 나누고 스피드 게임 형식으로 진행한다. 한사람을 선발하여 감정카드를 보여주고, 그 감정을 몸짓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이때 말은 할 수 없다. 나머지 조원들은 이를 보고 감정을 알아맞춘다. 제한된 시간에 많이 맞춘 팀에게 상품을 준다.

감정카드

감정 표현하기

40분

․ 집단원들에게 다양한 감정이 표현된 사례를 읽게 한 후, 각 사례에 나타난 감정을 적어보도록 한다.

․ 집단원들이 친구관계에서 경험한 내용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그러면 다른 집단원들이 이를 경청하고 그 당시 느낀 감정을 대신 표현해준다.

․ 해결방법을 같이 찾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워크북

마무리

5분

 

 

 

 

 

 

 

 

 

 

 

 

▣ 7회기 : 표현방법 배우기

 

제 목

소요시간

활 동 내 용

비 고

표현방법 배우기

20분

․ 주장적/공격적/수동적 표현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는 작업지를 나누어주고 설명한다.

․ 간단한 사례를 제시하고 각각의 표현을 구분해보도록 한다.

․ I-message 표현법을 설명한다.

워크북

역할극

35분

․ 이전 회기들에서 나왔던 집단원들의 사례중 가장 적합한 사례를 선정한다. 선정된 사례의 집단원을 포함하여 역할극을 해본다. 처음엔 있는 그대로의 상황을 연출하게 하고, 두 번째로는 주인공을 바꾸어서 있는 그대로의 상황을 연출한 후, 선정된 집단원 및 다른 집단원들의 느낌을 듣고, 더 나은 방법을 토론해본다. 배운내용을 토대로 다시 역할극을 재구성해본 후, 느낌을 나눈다.

 

마무리

5분

 

 

 

 

 

 

 

 

 

 

 

 

 

 

 

 

 

▣ 8회기 : 친구 사귀는 방법 찾기

 

제 목

소요시간

활 동 내 용

비 고

새로찾은 방법

20분

․ 그동안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것을 배우고 익혔는지 생각하게 하고 차례대로 발표를 시킨다.

․ 집단원의 발표가 끝나면 리더가 정리를 해주고 또래관계에서 필요한 요소에 대한 설명을 한다.

 

이렇게 할래요

30분

․ 그동안 나온 집단원들의 사례 중에서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잘 극복한 모범적인 사례를 선정하여 극으로 올려본다. 먼저 주인공과 상대역을 선정하고, 시나리오를 작성하게 한 다음에 극으로 표현하게 한다.

 

도움을 주는 관계 찾기 및 마무리

10분

․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나 기관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보게 하고 이에 대해 돌아가면서 발표하게 한다.

 

 

 

 

 

 

 

 

 

 

 

 

 

 

▣ 9회기 : 친구와 함께 하기

 

제 목

소요시간

활 동 내 용

비 고

믿음게임

10분

․ 자원한 집단원 하나를 가운데 두고, 집단원들끼리 팔짱을 낀채 둥글게 선다. 가운데 있는 집단원은 눈을 감고 자신의 몸을 집단원들을 향해 쓰러뜨린다. 밖의 집단원들은 가운데 집단원을 마치 공을 던지듯이 이리 저리로 받쳐주고 밀쳐낸다.

․ 가운데 있었던 소감, 밖에서 집단원들을 받쳐주었을때의 소감등을 나눈다.

 

우정만들기

40분

․ 2절지를 준비해 모둠별로 나누어준다. ‘우정’이라는 주제로 꼴라쥬 작업을 하도록 한다.

․ 작업한 것을 발표하게 한다.

전지, 헌잡지, 가위, 풀, 크레파스

마무리

10분

․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새롭게 배운 것, 느낀 것 등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발표하게 한다.

 

 

 

 

 

 

 

 

 

 

 

 

 

 

▣ 10회기 : 새롭게 출발하기

 

제 목

소요시간

활 동 내 용

비 고

칭찬칵테일

20분

․ 집단원 각자에게 컵을 하나씩 나누어준다. 집단원들이 준비된 음료수를 돌아가며 따라주면서 칭찬의 말을 한다. 모든 집단원들이 다 돌아갈때까지 한다.

음료수, 컵

마음 선물하기

20분

․ 집단원의 별칭이 적힌 카드를 집단원에게 나누어준다. 그 카드에 집단원 각각에 대해 개발할 점, 힘이 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적게 하고 나누어주게 한다.

 

마무리

10분

․ 지금까지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자신에 대해 알게 된 것, 새롭게 배운 것, 느낀 것 등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발표하게 한다.

 

 

 

 

 

 

 

 

 

 

 

 

 

 

 

 

 

<활동자료4-1>

 

대인관계 지도 그리기

 

▷ 나의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지도로 그려봅시다.

 

1. 현재 내가 알고 지내는 (알고 지내던) 사람들을 머릿속에 떠올려봅시다.

예) 친구(동성친구, 이성친구), 선생님(학교, 과외), 가족, 친척, 이웃 등

 

2. 생각난 사람들을 가깝고 멀게 느껴지는 정도에 따라 지도상의 거리를 염두에 두고 나타내 봅시다.

예) 심리적으로 가깝게 느껴지는 사람 - 나에게서 아주 가깝게

심리적으로 그저 그렇게 느껴지는 사람 - 나에게서 조금 떨어지게

심리적으로 멀게 느껴지는 사람 - 나에게서 멀게

 

3. 각 사람들과 나와이 관계를 나와 각 사람의 동그라미와 선의 색깔로 표시해봅시다.

예) 가까운 관계 (서로 믿고 속마음을 말하는 관계) - 초록색

지나치게 가까운 관계(지나친 간섭으로 귀찮은 관계) - 빨강

다투는 관계 - 검정

연락 안하는 관계 - 노랑

 

 

 

 

 

 

 

 

 

 

 

 

 

 

 

<활동자료4-2>

 

관계만들기 수준 알기

⇒ 나의 관계 만들기 수준은?

현재의 내 모습은 실선으로 ( )

내가 원하는 모습은 점선으로 ( -----------) 그래프를 그려봅시다.

 

1. 친구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준다.

 

 

2. 친구들에게 내 이야기를

잘하는 편이다.

 

 

3. 친구들의 어려운 일을

잘 도와준다.

 

 

4. 친구에게 부탁할 일이

있을 때 잘 요청하는 편

이다.

 

 

5. 친구의 조언을 잘 받아

들인다.

 

 

6. 친구들의 관심사가 무엇

인지 알고 있다.

 

 

7. 내가 관심있는 일을 친구

와 나누는 편이다.

 

 

8. 친구와 같이 하는 활동을

좋아한다.

 

9. 나는 단정한 용모를 하고

있다.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100

<활동자료7-1>

 

▷ 어떻게 말할 것인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할 때 타인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입장을 솔직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 우리가 쓰고 있는 표현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어떤 방법이 가장 적절할까요?

 

주장적 표현

공격적 표현

수동적 표현

‘나’를 주어로 하여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

‘너’를 주어로 하여 상대방의 행동을 표현하는 방식

자신이 정작 전달하고 싶은 말을 표현하지 못하거나 문제가 없다는 식의 표현

 

행동, 영향, 감정을 구체적으로 언급해서 말하는 것.

․ 문제가 되는 상대방의 행동과 상황을 비난의 의미를 담지 말고 구체적으로 말하기.

․ 상대방 행동이 자신에게 끼친 영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하기.

․ 그런 영향 때문에 생긴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기

․ 비판이나 비난조로 말투

․ 행동보다는 전체의 인격을 비난

․ 모든 잘못이 상대방에게 있다는 식의 태도

․ 상대방에게 상처가 될만한 말하기

․ 자신의 감정을 무시함.

․ 상대방의 입장만 배려.

․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참고 표현하지 않음.

내 물건을 마치 자기 것처럼 가져가서 쓰는 친구에 대해

“내 형광펜 네가 가져가서 썼니? 아까 수업시간에 필요해서 많이 찾았어, 내꺼 쓸 일이 있으면 나한테 미리 말해줄래?”

내 물건을 마치 자기 것처럼 가져가서 쓰는 친구에 대해

“야!, 참는 것도 한두번이지 이게 몇 번째냐, 뭐, 넌 내 물건이 니껀 줄 아는거니?

내 물건을 마치 자기 것처럼 가져가서 쓰는 친구에 대해

친구 때문에 화가 나지만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이 그냥 넘어감

 

․ 상대방에게 자신의 입장과 감정을 솔직하게 전달하게 되어 속상하지 않음

․ 상대방도 내 말의 의도를 오해하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게 됨.

․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음.

․ 상대방에게 모든 문제의 원인이 있다는 식의 말로 들리게 될 수 있음.

․ 상대방에게 방어심리를 갖게 할 수 있음.

․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서로 상처만 받을 가능성이 있음.

․ 하고 싶은 말을 전달하지 못해 늘 마음이 찜찜함.

․ 상대방에 대해 미운마음을 갖게되어 은연중에 짜증이나 퉁명스럽게 대할 수 있음.

․ 문제가 있어도 해결하지 못하고 늘 제자리에 있게 됨.

 

한국심리상담센터 아동상담실 02-3446-4244

출처 : 강남아동발달연구소
글쓴이 : 상담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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