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G JESUS

should 쓰임 본문

능력의 삶/공부법

should 쓰임

KING JESUS 2010. 12. 14. 19:09
  • What shall I do?는 내가 이제(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하지라고 난감해 하며 본인의 행동과 처신에 대해 확신을 못하고 상대방에게 호소와 푸념을 하는 뉘앙스이고
    What should I do?는 내가 무엇을 해야만 하느냐로 본인의 의무,책임 사항을 잘 모르는듯하여 다져 묻는 상황입니다.

    what shall I do는 사실 내가 할일이 뭐가 있겠느냐라는 자포자기적인 자조가 섞여 있고 what should I do는 뭔가를 하겠다는 최소한의 의지는 보이는 표현입니다.

 

 

 

 

  • You should obey traffic rules. (교통 법규를 지켜야 한다.)
  • Teachers should be careful not to discourage students. (교사는 학생을 실망시키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 We should be kind to other people.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해야 한다.)
  • You should respect the old. (노인들을 존경해야 한다.)
  • You should be more punctual. (당신은 좀 더 시간을 잘 지켜야 한다.)

보충 학습 : 부정형인 should not은 금지를 나타낸다.

  • You should not be idle. (태만해서는 안 된다.)
  • He should not lose this chance. (그는 이번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
  • You shouldn’t speak so loud. (그렇게 큰 소리로 말해서는 안 된다.)


Teaching Point 2 : should have+과거분사
「should have+과거분사」는 「~했어야만 했는데」하고 과거에 하지 못한 일에 대한 후회나 유감을 나타내는 표현이 된다.

  • You should have done that. (당신은 그것을 꼭 했어야만 했다.)
    cf. You shouldn’t have done that. (당신은 그러지 말았어야만 했다.)
  • They should have studied harder. (그들은 좀 더 열심히 공부했어야 했다.)
  • He should have treated her kindly. (그는 그녀를 친절하게 대했어야 했다.)
  • They should have come to school in uniforms. (그들은 교복을 입고 학교에 왔어야만 했다.)
  • We should have started 30 minutes earlier. (우리는 30분 일찍 출발했어야 했다.)
  • You should have seen the film. (당신은 그 영화를 봤어야 했다.)


Teaching Point 3 : 놀라움을 나타내는 Should
why, how, who, what 등과 함께 반어적으로 쓰여 의외의 일이나 놀라움을 나타낸다.

  • Why should he spend so much time in the coffee shop? (도대체 무엇 때문에 그는 다방에서 그렇게 많은 시간을 보낸 거죠?)
  • Who should come to see me but Mary Jane? (메리 제인 말고 누가 나를 보러 오겠는가?)
  • What should I find here but his gun? (내가 여기서 그의 총 말고 무엇을 찾아냈겠는가?)


Teaching Point 4 : that절에 쓰인「should+동사 원형」
필요, 당연, 명령, 주장, 권고, 요구, 유감 등을 나타내는 주절에 이어지는 that절에는 「should+동사원형」이 쓰이게 된다. 그러나 미식 영어에서는 should 없이 동사원형만이 쓰이는 경우가 많다.

  • It is necessary that you (should) work hard in your high school days. (고등학교 시절에 열심히 공부할 필요가 있다.)
  • It’s not necessary that I (should) go there. (내가 거기에 갈 필요는 없다.)
  • It is no wonder that we (should) put the meeting off. (회의를 연기하는 것은 이상할 게 없다.)
  • It is natural that the plane (should) be delayed in this bad weather. (이런 악천후에 비행기가 연착하는 것은 당연하다.)
  • I insisted that he (should) stay here. (나는 그가 여기에 머물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 The boss insisted that I (should) do the job. (사장은 내가 그 일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I proposed that we (should) admit all applicants. (나는 모든 응시자를 다 받아들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 It was proposed that we (should) begin the project this year. (올해 그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고 제안되었다.)
  • I regret that things (should) come to this. (일이 이 지경이 되다니 유감스럽다.)
  • I wonder that he (should) make such a mistake. (그가 그런 실수를 하다니 이상한 일이다.)

보충 학습 : 「lest+주어+should」와「for fear (that)+주어+should」
「lest+주어+should」와 「for fear (that)+주어+should」는 「~하지 않도록」의 뜻이 된다. 이때 lest나 for fear 자체에 부정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should 다음에 not을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He is working hard lest he should fail in the exam. (그는 시험에 낙방하지 않으려고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 They ran away lest they should be caught. (그들은 붙잡히지 않으려고 달아났다.)
  • We must take in some papers for fear (that) we should be behind the times.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신문을 몇 가지 보아야만 한다.)

기어렵워네용^^ 잘바주세요...

'능력의 삶 >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 ~ that & such ~ that   (0) 2010.12.16
sing(your love)  (0) 2010.12.15
How long / does it take  (0) 2010.12.14
I OWE YOU  (0) 2010.12.11
[스크랩] I owe you  (0) 201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