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G JESUS

지각동사 & 사역동사 본문

능력의 삶/공부법

지각동사 & 사역동사

KING JESUS 2011. 1. 13. 12:29

 

지각동사, 사역동사는 모두! 5형식 동사입니다.

5형식은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보어 " 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동사 자리에 어떤 동사가 쓰이냐에 따라 지각동사, 사역동사등으로 나누어지며,

목적어와 목적격보어의 관계에 따라 목적격자리에 동사원형이나 ing, 과거분사를 쓰게 됩니다.

 

 

1. 지각동사 (see, hear, listen to, feel)  : 주어 + 지각동사 + 목적어 + 목적격보어

 

She     saw      him      run (running) along the street. 그녀는 그가 길을따라 달리는 것을 보았다.

주어 지각동사 목적어   목적격보어

그녀는 보았습니다. 그녀가 아닌 바로 그! (목적어) 가 달리는 (목적격보어) 것을 보았죠.

그가 직접 뛰는 것이기 때문에 (능동!) 동사원형의 형태를 썼죠.

( ing 는 주어가 보고 있을 당시, 목적어가 하고 있었던 행동을 더욱 강조할 때 쓰입니다.)

 

   I     heard    my name    called. 나는 내 이름이 불려진 것을 들었다.

주어 지각동사  목적어  목적격보어

나는 들었습니다. 내가 불려지는 것이 아닌! 내 이름 (목적어) 가 불려진 (목적격보어) 것을 !

내 이름은 불려집니다. 다른 누군가에 의해서! 그렇기 때문에 수동의 관계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 과거분사 (p.p) 형태를 쓰게 되었습니다.

 

 

2. 사역동사 (have, make, let)  : 주어 + 사역동사 + 목적어 + 목적격보어

 

He    makes    me        clean   my rooom. 그는 내가 나의 방을 청소하도록 만들었다.

주어 사역동사 목적어 목적격보어

사역동사는 말그대로 시키는 문장이죠^^ 목적어가 목적격보어를 하도록 시키는 문장입니다.

위의 문장에서 그는 / 만들었다 / 나를 / 나의방을 / 청소하도록

하나하나 살펴보자면, 청소를 하는 건 he (주어) 가 아닌 me (목적어) 입니다.

내가 청소를 하기 때문에 뒤에 나온 clean 은 목적격 보어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쓰일 때 앞에나온 make (have, let) 을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위의 문장에서와 같이 내가 청소를 하는 건 능동적입니다.

청소는 내가 하는 거니까요. 이럴 때, 목적격보어로 clean 이라는 원형을 썼습니다.

 

 

He      had    the car      repaired. 그는 차가 수리되도록 하였다.

주어 사역동사  목적어    목적격보어

위의 문장에서는 역시 the car (목적어) 가 repair (목적격보어) 수리되었습니다.

그가 수리되는 것이 아닌,차가 수리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 쓰인 had는 사역동사입니다.

자, 여기서!

차는 자기가 스스로 수리하지 않습니다. 수리되는 것! 이죠.

수동이기 때문에 과거분사형 (p.p)가 쓰인 것입니다.

 

※ have+목적어+동사원형[과거분사] : 경험.사역(make 만큼은 강하지 않은 사역을 나타냄)
ex. He had them wait in the cab. (그는 그들을 택시 안에서 기다리게 했다) - 주어의 의지 있음 / 사역.
ex. He had his car repaired. 자신이 의도한 것 ( 그는 차를 수리시켰다.) - 주어의 의지 있음/ 사역
ex. He had his wallet stolen. (돈지갑을 소매치기 당했다.) - 주어의 의지 없음/ 경험(~일이 발생했다, ~당했다)
ex. I have never had that happen to me. (그런 일을 당한 적은 없다. 나는 그러한 일이 일어난 적이 없다. ) - 주어의 의지 없음 /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