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G JESUS

스크린영어사 영화로. 본문

능력의 삶/공부법

스크린영어사 영화로.

KING JESUS 2011. 3. 3. 21:11

 

이 글을 스크린영어사 홈페이지에서 퍼온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방에서 독학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한 재수생입니다.
스크린 영어사의 책은 고3때 인터넷서점을 통하여 처음 알고 되었고, 그 때
효과를 많이 보아서 지금까지 쭈욱 사용하고 있지요. 현재까지는
[흐르는 강물처럼], [트루먼쇼], [포레스트 검프], [굿윌헌팅]을 학습하였고,
[에비에이터] 와 [뷰티풀 마인드]는 구입만 해놓은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위의 네 편의 영화를 학습하면서 제 나름대로의 방법을 익혔기에
이렇게 홈페이지에 올려 여러 사람들과 공유할까 합니다.
제 방법은 특별하진 않지만, 스크린영어 학습의 정도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 그럼 이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스크린영어사의 책을 구입할 때 해당 영화의 DVD도 함께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를 녹음해 놓은 테이프와 CD가 부록으로 오긴 하지만, 영상과 함께 영화를 보면 지루함도 덜하고, 상황파악도 잘 되기 때문이죠.
1. 두개를 모두 구입하셨다면, 일단 처음에는 DVD를 통해 그 영화를 한 번 봅니다. 물론 한글 자막을 이용해서 말이죠. 이 때는 공부한다는 생각보다는, 영화의 내용과 장면의 분위기 파악에 주의를 기울이며 봅니다.
2. 영화를 다 보셨다면 이제는 책을 읽을 차례입니다. 영화의 분위기를 떠올리며, 꼼꼼하게 해석하고, 웬만하면 옆의 날개 부분에 있는 내용도 꼼꼼히 읽어주세요. 처음 볼 때 해석에서 막히는 부분이 많았다면 2~3번 정도 반복해서 읽는 것이 좋습니다.
3. 이제는 부록으로 온 테이프와 CD를 활용하여 공부합니다. 눈으로는 책의 대사를 따라가며 읽고, 동시에 귀로는 읽는 내용이 잘 들리는지 확인합니다. 가끔 오타가 있을수도 있으니, 들리는 것과 너무 다르다 싶으시면 그냥 넘어가시면 됩니다. 이 작업은 개인의 실력에 따라, 영화의 난이도에 따라 반복횟수를 달리합니다. 보통 억지로 외우려 하지 않아도, 몇몇 대사가 머릿속에서 팍팍 떠오를 때까지는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드디어 영화를 보는 순서입니다. 하지만 아직은 완전히 모든 대사가 잘 들리는 것은 아니므로 조급함은 버려야합니다. 잘 안들리는 대사가 나올때는 몇번이고 돌려서 보시고, 몇 번을 들어도 잘 안들릴 때는 속도를 약간 느리게 해서 들어봅니다.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잘 안들렸던 대사는 통째로 외우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과정을 몇 번 반복하다 보면, 거의 모든 소리가 잘 들리게 되고, 안 들리는 대사는 모두 머릿속에 있게 되겠죠. 이 때 5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5. 마지막 단계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할 일은 매일 한 번씩 영화를 보는 것 밖에 없습니다. '매일'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반복횟수는 적어도 15번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정도 영화를 보고 나면, 그러고 싶지 않아도, 거의 모든 대사가 외워지게 되고, 입으로는 영화 속 대사가 마구 튀어나오죠. 이 정도 경지에 올랐을 때에 한 영화를 마스터했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 그리고, 5단계에서도 잘 안 들리는 대사가 있으면 언제라도 4단계를 병행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여기까지가 제 학습방법이었습니다. 이 방법도 완전한 것은 아니므로, 무작정 따라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맞게 맞추어서 하시면 더 좋습니다. 아 그리고, 영화를 통해 영어를 학습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끈기입니다. 영화 속 인물들이 항상 표준적인 발음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잘 안들리면 짜증이 나고, 포기하고 싶어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그걸 뛰어넘을 때 정말 실력이 오르는 것입니다. 모두들 끈기를 가지고 열심히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

1) 영화선정하기
- 화려한 액션씬이나 비속어가 가득한 액션물이나, 말수가 적고 오싹하기만 한 공포영화 보다는, 오래 오래 보아도 질리지 않고 감동을 주며, 실생활에 유용한 대사가 많은 드라마형의 영화를 추천합니다.
예) 노팅힐, 러브액츄얼리, 어느 멋진날,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당신이 잠든 사이에, 스위트노벰버, 사랑할 때 버려야 할 아까운 것들, 위대한 유산 등...
특히 노팅힐은 미국식과 영국식 발음을 모두 접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영화입니다.

2) DVD나 동영상 파일 시청
- 한글자막을 이용해도 상관없습니다. 그냥 편안한 마음으로 가볍게 영화를 즐기세요. 앞으로 지겹도록 계속 볼 영화이니, 처음에는 되도록이면 좋은느낌을 갖도록 노력하세요. 별로 안 웃겨도 박장대소하며 오바도 좀 하시구요. 영화를 세네편 본 뒤 그 중에서 가장 맘에 드는 걸 고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3) 영화대본 찾기
- 인터넷에서 영화대본을 찾거나, 스크린영어사에서 출간된 책이 있다면 더 좋겠죠? 특히 스크린영어사의 책의 경우 대사표현에 대한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아무래도 그냥 대본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4) 대본이나 스크린영어사책을 완전 열심히 공부한다.
- 독해가 되지 않으면 청해는 불가능하다, 읽어도 모르는 걸 들어서 이해하려고 하면 안되겠죠. 어려운 단어는 한글대본과 사전을 참조해서, 최대한 이해하도록 노력하세요.

5) 영어자막을 띄워놓고 영화를 다시 본다.
- 텍스트와 실제음가를 비교한다. 영어자막을 띄워놓고 영화를 보는 것의 최대 강점은,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고 있는 단어들의 철자와 소리를 확실하게 구별하게 해 준다는 것입니다

6) 맘에 드는 대사가 있으면 주저말고 암기한다.
- 부지런히 예문암기를 해야 뭔가 정리할 것이 있겠지요. 재미있는 말이나 맘에 드는 명대사가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외워버리세요. 어학은 처음엔 이해가 수반되어야 하지만, 나중에는 암기가 이해보다 더 중요해 집니다.

7) Practice makes perfect!
- 연습이 완벽함을 만듭니다. 똑같은 과정을 반복하긴 하지만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연습하면 전혀 지루하지 않을 것입니다. 모르는 것을 조금씩 알아가는 기쁨이 쏠쏠하다니깐요.

+ 가장 중요한 것은
영화를 여러 편 보는 것보다는 한 편을 여러번 보는 것입니다.
물론 영화는 즐기라고 만들어진 것이지 영어를 공부하라고 만들어진 것은 아니지만요. DVD로 보거나 오디오 파일이 있으신 분들은 평상시에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다니면서 계속 반복해서 들으면서 좋은 대사는 외워보세요. 통째로 암기하는 것이 나중에 많이 남더라구요... 영어의 fluency와 accuracy를 동시에 습득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랍니다.